보도자료

본문글자크기
기사의 제목, 출처, 작성일 정보 안내
2019년 11월호
문미옥 제1차관 대학 기초연구자들과 소통 강화
과학기술정보통신부2019-11-04
첨부파일 목록
첨부파일

2.과기부_191017 조간 (동정) 문미옥 제1차관 대학 기초연구자들과 소통 강화.hwp

191017 조간 (동정) 문미옥 제1차관 대학 기초연구자들과 소통 강화.pdf

문미옥 과기정통부 제1차관, 

대학 기초연구자들과 소통 강화

- 제주대 연구 현장 방문 및 전국 대학 기초과학연구소 연합회 참석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 문미옥 제1차관은 10월 16일(수) 오후, 제주권 소재 대학 및 전국 대학 기초과학연구소 연합회 학술행사에 참여하여 연구자의 목소리를 듣고 의견을 나누었다.

 

□ 문미옥 차관은 제주권의 우수한 연구인력이 집중되어 있는 제주대학교를 방문하여 연구자들을 격려하고, 연구자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기초연구의 주요 방향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 먼저, 과기정통부에서 지원하는 기초연구실을 방문하였고, 이어서 기초연구를 수행 중인 연구자들과의 간담회를 갖고 연구현장에서 겪는 애로사항, 정책 개선 방향 등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였다.

 

◦ 현장의견을 청취한 문미옥 차관은 “역량 있는 연구자가 안정적으로 단절 없이 연구할 수 있도록 제도를 지속적으로 개선해오고 있다.”라고 말했다.

 

□ 이어서 문미옥 차관은 전국 대학 기초과학연구소 연합회의 학술행사에 참석하여 정부의 기초연구 혁신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연구자 주도 기초연구사업의 방향성 및 과학기술인재 육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 전국 대학 기초과학연구소 연합회는 1985년에 설립하여 현재 68개 대학 연구소가 활동하고 있는 단체로서, 대학 연구 현장을 중심으로 한 기초과학 진흥 정책 및 개선사항 제안, 대학 기초연구 인재 육성 등에 기여하고 있다.

◦ 문미옥 차관은 “대학 내 기초과학연구소는 기초연구의 핵심 플랫폼으로써 안정적인 연구 활동 지원과 우수 인재 양성의 핵심 중추가 되어야 한다.”라고 강조하며, “연구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감과 동시에 연구를 통해 도출된 성과가 대학과 지역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 덧글달기
    덧글달기
       IP : 3.149.238.159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