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방사선의학 연구자

본문글자크기
  • [의학물리학/방사선방호 및 안전 분야] KAERI 김형택 연구원

    [의학물리학/방사선방호 및 안전 분야] KAERI 김형택 연구원

관련자료보기  >

김 형 택  한국원자력연구원

 

저널명

Radiation measurements

 

논문제목

Thermally assisted optically stimulated luminescence protocol of mobile phone substrate glasses for accident dosimetry

 

본 연구 논문은 2019년 유럽방사선량평가연구그룹(EURADOS)의 젊은 과학자상을 통해 국제협력연구지원을 받아 수행된 논문입니다. 그림은 EURADOS 회장 (Dr. Wemer Ruhm)으로부터 수상 시 찍은 사진입니다.

 

연구과제 수행 중 생긴 에피소드

EURADOS Working Group 10의 의장이던 Dr. Clemens Woda 박사와 기존 유리 시료를 이용한 선량평가 기법의 한계에 대해 논의 중 열도움광자극발광(Thermally assisted OSL)을 이용한 새로운 시도를 제안하게 되었습니다. 신규 프로토콜의 가능성을 인정받아 EURADOS 젊은과학자상을 수상하였고, 국제협력연구를 통해 좋은 성과물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연구과제 수행 중 보람되었던 일

대부분의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 결과물이 실제 활용이 될 때 가장 큰 보람을 느낄 것 입니다. 2017년 여수 비파괴검사업체 노동자들이 열악한 작업환경에서 무리한 작업을 진행하다 초과피폭을 당한 사례가 있었습니다.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에서는 해당 사고 피해자의 선량복원을 위해 저희에게 휴대전화 선량복원을 요청했고, 원자력연구원에서 개발한 프로토콜로 측정결과 상당한 피폭량이 확인되었습니다. 다행히 피폭정보를 바탕으로 환자는 병원에서 적합한 의료적 처치를 받은 뒤 생존에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이후에도 초과피폭자의 휴대전화 선량복원 의뢰가 꾸준히 들어오고 있고, 이를 무상으로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이 분야로 진학하려는 후배들을 위한 조언

모든 분야가 마찬가지겠지만 경쟁과 협력은 좋은 연구에 있어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선량평가 분야도 EURADOS, RENEB, ARADOS 등 국제적 네트워크가 긴밀히 연결되어 있고, 국내 유관기관들 간 협력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국내외 다방면의 전문가와 협력 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가지시기 바랍니다.

 

연구활동 관련 계획

앞으로는 국내 및 국제 협력을 통한 기존 물리학적 사후선량평가 기술의 신뢰성을 검증하고, 방사선 작업자의 안전성 향상을 위해 인체 전산모사와 최신 AI기술 등을 융합한 새로운 기술의 개발을 수행할 예정입니다.

  • 덧글달기
    덧글달기
       IP : 13.59.195.118

    등록